티스토리 뷰

반응형

http://tfs.visualstudio.com/

 

 

얼마전에 알게된 Team Foundation Service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한다.

 

Team Foundation Server는 소스 형상관리 툴로 많이 사용이 된다. 그런데, 간단하게 집에서 만들어 볼려고 할때 프로그램도 구해야하고, 서버도 필요하고.. 준비할 것이 많다. 그래서 찾아보니 Team Foundation Service라는 것을 MS에서 제공하고 있고, Visual Studio와 Git를 이용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프로젝트 갯수의 제한은 없으며, 기본 5명의 팀원까지는 공짜이고, 5명이 넘는 사람이라도 약간의 제약 사항만 있고..큰 무리는 없는 것 같다.(테스트는 못해봄)

현재 사용한지 3일 정도 지났는데 무척 마음에 드는 서비스인것 같다.

 

1. 가입하기

Live ID만 있으면 그냥 가입처리가 된다. 다른 프로젝트 팀원들은 Live ID만 가지고 있으면 접근해서 사용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

 

상단데 Sign up for free를 클릭한다.

 

Identity Provider : Live ID를 인증하는 곳으로 Windows 8의 Live ID 로그인을 사용한다면..약간 기다리면 위와 같이 Windows Live ID라는 글씨그 출력이 된다. 다른 OS에서도 Live ID만 미리 만들어 놓는다면 문제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Account URL : 기본 접속 URL을 지정한다.

나는 kakisoft로 지정했다.

2가지 입력이 확인되면, Create Account를 눌러서 계정을 만들 수 있다.

그럼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2. 프로젝트 추가하기

 

먼저 아래 링크에서 Git툴을 다운 받고 설치한다.

Visual Studio Tools for Git

VS버전은 2012만 지원이 되는데 아마 찾아보면 Visual Studio 2010 지원용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Visual Studio 2012
Visual Studio 2012 Update 2

http://visualstudiogallery.msdn.microsoft.com/abafc7d6-dcaa-40f4-8a5e-d6724bdb980c

 

 

 

처음 화면이다. (SmartPOS, KTour, Game은 내가 만든 프로젝트 들이다)

Git support를 눌러서 내용을 확인하면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Visual Studio Tools for Git를 설치한 상태라면 New team project + Git를 클릭한다.

 

 

Project name :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한다.

Description : 프로젝트 설명을 입력한다.

Process template :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한다.

Version control : Git를 선택한다.

모든 내용을 입력하면 Create project가 활성화된다.

 

KBusInfo이라는 프로젝트를 만든다.

프로젝트를 만드는 프로그래스바가 보이고, 모두 완료가되면, Navigate to project가 활성화 된다.

Navigate to project를 눌러서 화면을 이동한다.

 

 

3. 프로젝트에 소스를 추가한다.

오른쪽 메뉴중에 Open new instance of Visual Studio를 클릭해서 Visual Studio를 실행한다.

 

 

오른쪽에 노란색 부분을 잘 살펴 보아야한다.

일단 로컬에서 소스를 관리할 레파지토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Clone을 이용해서 로컬 저장소에 공간을 만든다.

Clone 클릭

 

로컬 폴더 위치를 물어보는데 위치가 맞으면 Clone 버튼을 눌러서 작업을 완료한다.

 

방금 작업한 폴더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Open in File Explorer를 선택해서 폴더를 연다.

 

기존 프로젝트가 있다면 해당 폴더로 파일을 복사해 오면 되고, 새 프로젝트라면 해당 위치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든다.

* 꼭 방금 레파지토리 폴더로 만든 곳에 파일을 넣어야 한다.

기존 프로젝트를 복사해 넣었다.

 

다시 VS2012로 가서 Open -> Project/Solution -> 파일 열기 찾에서 BusInfoW8U2.sln 파일을 선택해서 연다.

 

프로젝트를 열고 Solution Explorer 탭으로 이동해서 솔루션에서 오른쪽 마우스 눌러서 Add Solution to Source Control을 선택

잠시 후 각 파일들에 + 표시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4. Commit / Sync

커밋은 로컬 레파지토리에 커밋이 되는 것이고, 실제 서버에 전송하기 위해서는 Sync 작업을 진행 해야한다.

 

Commit을 선택

 

이화면에는 나오지 않지만 처음 Commit을 하기 위해서는 Configuare를 설정해 줘야한다.(오른쪽 상단에 노란색으로 표시 된다)

 

Configure를 누르면 이 화면으로 이동하고 내용 확인 후 Update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저장한다. 그리고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서

Comment를 입력해야 Commit 버튼이 활성화 된다.

 

Commit 완료

이제 Commits를 눌러서 Sync화면으로 이동한다. 

 

Sync를 누르면 지금까지 레파지토리에 Commit되어있던 내용과 서버의 내용을 비교해서 소스를 전송한다.

 

Sync 완료 후 Team Foundation Service 페이지에서 올라간 소스를 확인 할 수 있다.

 

5. 나머지..

기타 팀원 추가하는 기능은 Home에 가보면 Manage all members라는 것을 누르면 그곳에 팀원을 추가할 수 있는 곳이 있다.

팀원도 Live ID만 있으면 된다.

다른 여러가지 기능에 대해서는 사용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혹시 기회가 되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crosoft MVP product offers  (0) 2014.05.09
Flow Document Overview  (0) 2014.02.04
Telerik Report Error 처리  (0) 2012.05.21
SignalR  (0) 2012.04.02
Large data insert sql ce 3.5 database  (0) 2012.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