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Part1 : Bot Framework 시작하기

Part2 : Azure에 배포하고, Bot Framework에 등록하기

Part3 : Facebook 메신저와 연동하기

Part4 : 다이얼로그 처리

Part5 : 카키 샌드위치 주문하기

Part6 : 향상된 카키 샌드위치 주문하기

 

 

1. 봇 어플리케이션을 Azure에 배포하기

 

우선 Bot Application은 Azure에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Azure는 1달 정도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한달이 지난다 하더라도, 사용한 용량에 따라 금액을 지불하는 구조이니, 가입해서 테스트를 하는 것은 문제 없습니다.

 

영어

https://azure.microsoft.com/en-us/

한글

https://azure.microsoft.com/ko-kr/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Publish...를 선택해서 Azure App Service에 배포합니다. Publish를 할 때 대상 URL을 잘 적어 놓았다가 Bot Framework 등록 할 때 사용해야 합니다.

 

 

 

Publish..선택

 

 

Microsoft Azure App Service를 클릭

 

Azure에 가입한 후에 바로 이 화면으로 넘어오면 Subscription에 아무런 내용이 없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Visual Studio를 재시작 하면 Subscription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 샷은 저의 구독 상태로 일반적인 경우와는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월 22일 확인 했을 때는 아래와 또 다른 화면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New...늘 누른다.

 

 

Resource Group은 기본으로 나오는 것을 선택하거나 원하는 것을 만들어서 사용한다.

App Service Plan 옆에 New...를 눌러서 새로운 Plan을 생성한다. 

 

 

서비스 플랜 이름 입력 후 Location을 선택하고 Size는 Free를 선택하고 OK를 눌러서 생성한다.

 

 

모든 것이 완료되면 Create 버턴을 눌러서 생성한다.

 

 

생성이 완료되면 Connection으로 화면이 넘어가고, Destination URL을 복사해 놓는다.

Validate Connection을 눌러서 연결 확인을 한다. 확인이 되었으면 Next를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간다.

 

 

Release로 되어있는 것을 Debug로 변경하고, Publish 버튼을 클릭해서 서버에 등록한다.

 

 

서버에 배포 완료!

 

 

 

2. Bot Framework에 등록하기

 

봇 프레임웍 페이지로 이동 https://www.botframework.com, Microsoft Account를 이용해서 가입한다.

 

등록 페이지로 이동한다.

 

 

아까 복사해 놓았던 URL을 입력하고 뒤에 /api/messages를 추가해 넣고, http를 https로 변경한다.

나머지 항목을 대충 입력하고, 제일 아래 App ID를 입력한다. 여기서는 kakisamplebot으로 입력, 체크박스도 체크하고 Register를 눌러서 등록한다.

 

 

등록 완료된 모습~

 

 

완료된 후에 App ID와 Primary app secret를 확인 하고 이 내용을 프로젝트에 web.config에 넣은 후 다시 배포 해야 제대로 실행이 됩니다.

 

 

입력 후에 빌드를 하고 다시 Publish를 해서 올린다.

 

 

올린 후 봇 프레임웍 페이지 하단에 테스트하는 곳에서 hello를 입력해본다. 처음에 반응이 오는데는 20-30초 정도가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한다.

 

 

 

3. 채널 설정

 

이제 봇을 만들고 실행을 시켰으니 채널과 연동을 하도록 합니다. 제일 간단한 것은 Web으로 배포하는 방법입니다. iframe으로 만들어진 html을 블로그나 웹 페이지에 올리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6월 22일, kik메신저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 원하는 채널옆에 Add를 누르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쭈우욱 설명이 나오는데.. 이부분은 Part3에서 계속 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