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나머지 개발에 필요한 녀석들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픈 소스 위치

깃 허브에 올라가 있습니다.

https://github.com/kaki104/diablo3hub

 

주소 확인만 해주시고, 소스를 다운 받는 것은 잠시 후에 SourceTree를 설치하고 나서 합니다.

 

 

2. Template10란?

 

Part1에서 UWP 앱 프로젝트를 만들려고 보면 템플릿이 5개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5개 중에 실제로 실행되는 프로젝트 템플릿은 Blank app 하나이며, 이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실행하면 어떻게 나왔죠? 빈 화면 하나 나오는 것이 끝입닙니다.

 

이 빈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이런 저런 기능을 하는 앱을 만들기는 너무나도 힘들겠죠?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제리닉슨님이 오픈 소스로 기본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템플릿을 만들어 주셨는데, 그 이름이 Template10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포스트를 참고하셔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이전에는 약간 수동으로 처리해야 했는데..이젠 잘됩니다.)

 

Template10을 이용해서 UWP 앱 개발하기 Part1

Template10을 이용해서 UWP 앱 개발하기 Part2 MVVM

 

 

3. 배틀넷 개발자 사이트에 가입하고 API 키 받기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API키를 각자 관리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정해서, https://dev.battle.net/ 사이트에서 오른쪽 상단에 Registor를 클릭하시고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신 후 My Account -> Applications -> Create a new application

개발하려는 앱 정보를 입력하는 곳이 나옵니다. 앱 이름을 입력하고, 사이트를 입력하고, 설명을 입력하고, 어떤 게임에 대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것인지를 정하고 확인을 해주면 기본 Basic Plan으로 사용할 수 있는 Key가 발급됩니다.

 

 

4. SQLite 설치하기

 

SQLite는 앱 내부에서 Database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으로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설치하는 것과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와퍼 클래스를 Nuget package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엔진은 Tools -> Extensions and Updates... -> Online -> sqlite 로 검색 -> SQLite for Universal Windows Platform을 선택하시고 Install을 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이 엔진은 업데이트가 월에 1,2번은 되기 때문에 차후에 업데이트를 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 인스톨을 선택하신 후 비주얼 스튜디오를 종료해야 설치가 진행됩니다.!!

* 불안정 버전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되기는 하나 문제 없습니다.

 

와퍼 클래스는 sqlite-net-pcl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 프로젝트에 포함이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하는 과정을 진행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5. 언어 리소스 관리 툴

 

Multilingual App Toolkit을 미리 설치하시면 좋은데, 당장 설치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첫번째 버전은 한국어로만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차후 버전부터는 영어부터 시작해서 다국어를 지원할 생각인데, 이 때 사용될 녀석 입니다.

참고로, 프로젝트에서 이 녀석을 사용하는데,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젝트라 열리지 않습니다.

 

 

6. 기타

 

UWP에서 빈약한 컨트롤을 채우기 위해서 UWP Community Toolkit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시려면 앱 스토어에서 toolkit으로 검색하셔서 앱을 설치하시면 예제를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소스 관리를 위한 툴 

 

GitHub Source Tool - SourceTree(https://www.sourcetreeapp.com/) 깃 허브 스타일의 소스를 관리하기 편한 툴로 SourceTre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링크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시고 실행합니다.

 

설치할 때 사용자의 GitHub 계정을 물어 봅니다. 미리 가입을 하시거나, 지금 가입을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작업하는 방법이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Fork를해서 내 레파지토리로 복사를 한 후에 작업하는 경우 - 우리 프로젝트에 컨트리뷰터로 등록이 않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렇게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2) Clone을 이용해서 바로 로컬에 레파지토리 만드는 경우 - 컨트리뷰터로 등록되어 있다면 이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주소창에 아~래있는 깃허브의 링크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시면 로컬 컴퓨터에 레파지토리를 생성해 줍니다.

 

 

 

 

 

 

Install and set up SourceTree

https://confluence.atlassian.com/get-started-with-sourcetree/install-and-set-up-sourcetree-847359043.html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신 분들께는 컨트리뷰터 권한을 드렸으며, 혹시 추가를 원하시는 분은 저에게 문의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8. SourceTree 사용하기

 

소스를 Clone하신 후에는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소스에 작업을 하시려면 브랜치를 새로 따셔야 합니다. Remotes를 확장한후 HEAD를 더블 클릭합니다.

 

 

브랜치명을 입력합니다.

feature/[작업할 중요 페이지명]-[작업내용]

이런 형태로 간단한 영문으로 브랜치명을 입력하고 OK를 클릭합니다. 

 

 

로컬에 해당 브랜치가 만들어 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를 열어서 작업을 합니다.

 

 

 

HeroPage.xaml을 수정 후 SourceTree로 화면을 전환하고 Commit 버튼을 눌러보면 수정된 파일이 보입니다.

수정된 파일을 선택해서 수정 내용을 확인 하시고 Stage All 버튼을 눌러서 위로 올립니다.

 

 

위로 올린 후 주석을 반드시 입력하시고, 오른쪽 하단에 Commit버튼을 눌러서 커밋을 합니다. 이 커밋은 로컬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번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커밋을 하셨다면, 서버에 변경된 소스가 있을 수 있으니 Pull을 눌러서 미리 가지고와서 충돌여부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Commit된 소스를 서버에 올리기 위해서는 Push 버튼을 클릭합니다.

* 콜라보레이터로 등록이 되어야지만, Push 기능이 정상 동작합니다. 콜라보레이터가 아닌 경우에는 Fork를 하신 후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Push버튼을 클릭하시면 작업을 하신 브랜치명이 보이며, 체크 표시를 하시면 자동으로 오른쪽에 이름이 입력되며, 하단에 있는 Push 버튼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Push 버튼을 누르면 로컬에 작업한 내용이 서버로 올라갑니다. 하지만, 아직 Master 소스와 머지가 되지는 않습니다.

 

 

 

9. Pull Request 날리기

 

깃 허브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s://github.com/kaki104/diablo3hub/pulls

오른쪽에 new pull request 버튼을 클릭합니다.

 

 

base를 master로 선택하시고, compare를 방금 push한 브랜치명을 선택해 줍니다.

그렇게하면 자동으로 어떤 내용이 변경되었다고 아래에 표시가 되면서 Create pull request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내용을 입력하시고, 오른쪽에 Reviewers에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누가 이 소스를 머지 해줄지를 선택하고

Create pull request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 합니다.

 

 

pr을 날리시면 리뷰어한테 이메일이 발송되며, 확인 후에 주석을 남기던지, 머지를 하던지 작업을 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코드에 이상이 없다면, master 소스에 머지가 이루어 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