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전 구입했던 라즈베리 파이에 한국어 음성을 출력하기 위한 과정을 간단하게 포스팅 하겠습니다.

1. 음성 입/출력에 대한 기본 사항
 
UWP에 기본 내장되어 있는 Voice Recognition, TTS가 지원하는 언어는 여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Speech Recognition is only available for the following languages: English (United States and United Kingdom), French, German, Japanese, Mandarin (Chinese Simplified and Chinese Traditional), and Spanish.

그런데, 중요한 건... 아직 한글은 미지원이라는.. 물론 언젠가는 하겠지만.. 그 때까지 기다리기는 너무 오래 걸리니 일단 가능한 방법을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라파에 한글 Speech Synthesis 파일 복사하기
 
윈도우에서 Speech 관련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여기서 다운받은 파일은 Speech Recognition 관련 파일은 아닙니고, Speech Synthesis 관련 파일 이며, 다운로드 경로는 C:\Windows\Speech_OneCore\Engines\TTS 폴더에 들어갑니다. 추가로 C:\Windows\System32\Speech_OneCore\common\ko-KR 폴더가 생성되며, tokens_TTS_ko-KR.xml 파일이 생성이 되며, 이 파일들을 라파로 복사하면 음성을 만들 수 있으며. 라파는 언어팩 다운로드 기능이 없기 때문에 다른 언어도 동일한 방법으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딱히 한국어만 앙되는 것은 아닙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블로그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는 라파의 c$를 네트워크 폴더로 잡고,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했으며, System32\Speech_OneCore\common 폴더는 사용자가 임으로 파일을 복사해서 넣을 수 있는 권한이 없어서, 폴더 권한에 administrator를 추가해서 복사를 완료했습니다.
 
복사를 진행한 후 반드시 재부팅을 하셔야 인식을 하며, SpeechAndTTS와 같은 셈플 앱을 라파에서 실행하시면 한국어를 선택하 실 수 있습니다.
 

 

 
음성 출력 동영상을 촬영했는데, 소리가 좀 적어서 패스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UWP ARM에서 한글 음성 인식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