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옛날에 Database 프로그램을 배우기 시작할 때, 셈플 애플리케이션을 찾아보면 대부분 Northwin라는 회사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고 있었는데요. 이것은 Microsoft가 셈플로 사용하라고 공개를 해 놓은 것입니다.

Microsoft github sql-server-samples 레파지토리에 생성하는 쿼리가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쿼리와 Visual Studio를 이용해서 LocalDB에 Northwind database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Visual Studio 2019, 2022

Visual Studio Installer를 설치할 때 Data storage and processing workload를 체크하고 설치를 해야 다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그럴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VS 설치시 매번 체크를 하기 때문에 혹시 아니라면 알려주세요...

2. Visual Studio 실행

프로젝트는 아무거나 열어줍니다.

View -> SQL Server Object Explorer

Visual Studio 만 설치가되어있으면, 사용이 가능한 LocalDb를 이용합니다. 

(localdb)\MSSQLLocalDB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ContextMenu를 호출합니다.

 

 

New Query...를 눌러 Query창을 생성합니다.

 

 

 

 

 

 

 

Query 창이 생성된 모습~

3. Northwind database 생성 쿼리

sql-server-samples/instnwnd.sql at master · microsoft/sql-server-samples (github.com)

 

GitHub - microsoft/sql-server-samples: Azure Data SQL Samples - Official Microsoft GitHub Repository containing code samples for

Azure Data SQL Samples - Official Microsoft GitHub Repository containing code samples for SQL Server, Azure SQL, Azure Synapse, and Azure SQL Edge - GitHub - microsoft/sql-server-samples: Azure Dat...

github.com

아래 화면에서 오른쪽 중간에 Download를 클릭해서 쿼리를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브라우저에 표시되는데 전체 선택한 후 복사하기를 하고, 방금 만들어 놓은 Query창에 붙여 넣습니다.

쿼리가 9340라인이나 되는 군요 ㅎㅎ

쿼리창 왼쪽 상단에 녹색 삼각형이 쿼리를 실행시키는 버튼입니다. Ctrl+Shift+E 키를 눌러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이 완료되면, Northwind라는 database로 변경되고 하단에 Command(s) completed successfully.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caldb)\MSSQLLocalDB... 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Context 메뉴를 출력한 후 Refresh를 누르면 새로 만들어진 Databas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쿼리창에 쿼리를 삭제한 후 아래와 같이 입력한 후 쿼리를 실행해 봅니다.

SELECT * FROM Employees

이제 Database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쿼리창 상단 콤보박스를 변경해도 Northwind가 선택되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 경우 USE Northwind;를 입력하고 쿼리를 실행하면 Northwind로 변경이 됩니다.
쿼리를 실행했는데, 결과가 위의 화면같이 보이지 않고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Visual Studio를 확대하거나, Results, Message 탭을 클릭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환경이 불편하시다면,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SSMS)를 설치해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세요.

Visual Studio SQL Server Data Tools (SSDT)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