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원본 링크

https://www.data.go.kr/main.jsp#/L3B1YnIvcG90L2NvbXBueS9pcm9zQ29tcG55VmlzdE1hbmFnZS9vcGVuSXJvc0RldGFpbENvbXBueVZpc3RQYWdlJEBeMDQybTQ0JEBeY29tcG55VmlzdFNuPTkkQF5hZG1pblluPU4=

 

공공정보 기반 코리아투어가이드, 한국관광 교두보 될 것!

기업명 카키소프트(http://kaki104.tistory.com)
대표자 박문찬
활용사례 Korea Bus Information go
등록일 2013-12-13

14년간 전문 프리랜서로 일하며 프로그램을 개발해온 카키소프트 박문찬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대기업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능력 있는 개발자로 인정받아왔다. 그런 그가 틈틈이 시간을 쪼개어 나만의 앱 개발에 착수했고 현재 '코리아투어가이드' 막바지 개발에 한창이다. 한국관광의 교두보가 될 그의 야심작과 향후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 윈도우8을 기반한 프로그램 개발을 천직으로 생각한다는 카키소프트의 박문찬 대표이사

 

Q1. 능력 있는 개발자라는 말 속에는 외롭다는 의미도 담겨있다고 하더라.
집에 가면 세 살배기 아들과 아내가 반겨주니 행복하지만 순수하게 직업적으로만 얘기한다면 정말 외롭다. 남의 프로그램만 만들다보니 내 자신에게 남는 건 허리와 목의 통증이라는 질병만 남더라.(웃음) 자꾸 능력 있는 개발자라고 하는데, 지금까지 내가 참여한 프로젝트들이 워낙 방대하고 힘든 작업이 많았지만 시행착오 끝에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 그런 고마운 수식어가 붙었나보다.
외롭다는 의미는 개발자들의 오늘을 잘 반영한 말이다. 기술이라는 것은 오늘이 아닌 내일을 위해 개발된다. 시대를 앞서가야 하기 때문에 가끔은 그 시대의 기준에서 앞선 기술이 외면당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쉽게 설명하면 내가 주력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가 아닌 아이폰에 기반한다. 한국에서는 안드로이드폰이 90%를 점유하고 있고 심지어 윈도우8은 실패한 OS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윈도우8은 정말 많이 팔린 프로그램이고 외국에서는 선호한다. 최근 업그레이드판인 윈도우 8.1 리뷰판이 나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시장에 변화가 생기리라 기대하고 있다. 어쨌든 이런 환경적 차이 때문에 내가 정말 공들여 만든 프로그램을 아무도 알아주지 않았을 때 종종 외롭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아직도 국내에서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 새로 나온 기술을 올리고 있다. 천직인가보다.

 

Q2. 하지만 외국에서는 능력을 인정받고 있지 않나, 초청도 받고….    
윈도우8이 나오기 전에 MS 컨퍼런스에 스피커로 초청받았던 이야기 말인가. 물론 그때의 일은 감계무량하다. 윈도우8이 나오자마자 개발된 최초의 교통 앱인 '코리아버스'를 개발했던 것도 기억에 남는다. 버스 도착정보 안내 앱으로 현재 서울, 경기 지역만 제공하고 있다. 종종 주위에서 윈도우8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 하곤 한다. 윈도우8 시장이 국내에서는 아직 활성화가 되지 않았고 이 분야에 뛰어드는 개발자도 거의 없는 상황에서 왜 무모한 도전을 하느냐고 묻는 분들도 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나는 미래를 내다본다. 지금부터 시작을 해 하나씩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다보면 반드시 1~2년 후에는 시장에 변화가 생길 거라고 본다. 전 세계 개발자 상위 10% 안에 드는 게 개인적인 목표이지만 한국의 선진 기술을 알리는데 일조하고 싶은 게 공공의 목표이기도 하다.

 

▲ 윈도우8 최초 교통 앱인 '코리아버스(Korea Bus Information)'

 

Q3. 윈도우8을 기반으로 한 '코리아투어가이드'는 어떻게 만들게 됐나?
나만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다는 마음이 첫 번째였고, 향후 이 프로그램을 선호할 잠정 고객 즉, 미래의 윈도우8 앱 사용자들을 위한 마음도 있었다. 특히 한국관광 산업은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세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선호하는 윈도우8을 기반으로 한 한국관광 앱은 당연히 개발되어져야 한다. 시장 형성이 활성화되지 않았다고 해서 손 놓고 있다가는 곧 다가올 미래에 대응할 수 없다.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고, 그 일을 내가 하기로 마음먹었다. 

 

Q4. 현재 작업 중인 '코리아투어가이드'에 대해 더 상세히 설명해 달라. 
'코리아투어가이드'는 사용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근처의 관광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지역을 선택해 관광정보를 조회하거나 한국에서 열리는 축제와 공연, 행사에 대해 시작 일자를 기준으로 조회할 수 있다. 외국인이 가장 절실히 필요로 하는 숙소 정보도 있고 입력한 키워드를 이용해 관광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검색 기능도 갖추고 있다. Microsoft Bing Map을 이용해 관광지의 상세 위치와 주변 관광 정보를 출력할 수 있으며 관광지의 사용자 리뷰 등록 및 조회도 가능하다. 또한 윈도우8(PC, Tablet) 버전 1.0, 윈도우폰 7.5/8, PC 등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막바지 개발에 한창이다. 물론 영어, 일어, 중국어(간체, 번체) 다국어 지원도 가능하다.

 

Q5. 공공데이터를 적극 활용했다고 들었다. 
맞다. 공공정보 덕분에 ‘코리아투어가이드’가 윤곽을 갖춰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API는 한 마디로 품질이 좋다. 다만 키워드 검색에 좀 더 다양한 조건이 추가된다거나 환율 정보, 대중교통 종류 및 가격에 대한 정보, 택시 이용 시 거리와 시간당 얼마가 소요되는지 평균치 등의 정보가 추가된다면 더 완벽한 API가 되리라 생각한다. 물론 좋은 오픈 API를 더 널리 알리고 활용하려면 상업적 용도로 사용될 수 없다는 규정에 대한 적절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정말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해놓고도 수익이 없어 회사가 문을 닫는다면 창조시대에 국가적인 손실이 아닌가. 함께 고민하고 긍정적인 정책 지원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활용API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교통안전공단 도착정보조회서비스 전국 및 지방자치단체 시내버스 정류소에 따른 버스 도착정보를 정유장정보, 도착예정정보, 노선운행정보, 위치정보 테이블을 활용하여 제공한다. 조회는 정류소별, 정류소별 특정노선에 대한 도착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