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멀티 미디어 홈 NAS 구축 후기

kaki104 2016. 3. 9. 00:06
반응형

얼마전 집에 구축한 멀티 미디어용 홈 NAS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우선 NAS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썰을 풀어 보자면..

NAS(Network Attached Storage)의 약자로 네트워크가 붙어있는 저장 장치라는 의미를 가진다. 옛날에 L사에서 나왔던 웹저장 장치를 NAS로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겠다.

 

인터넷에서 nas로 검색하면 나오는 하드웨어 들이다. 

이처럼 전용 하드웨어를 사용하도 돼고 기존에 사용하지 않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다.

 

 

그런데, 왜 NAS를 구축했나??

 

우리집(서울)에서 출퇴근 할 때는 그 필요성을 잘 못느겼는데.. 이번에 이천에서 3개월 일을하면서, 부모님집(이천)에서 출퇴근을 했는데...매일 저녁 시간에 TV 시청하시는 걸 보면.. 6시 내고향 부터 시작해서 재미없는 것들만 보시는 것 같아서, 어느날 어머니께..

 

"이런걸 왜 봐요?"

"볼게 없어서 그렇치.."

"..."

 

생각해보면, 부모님도 영화를 참 좋아하셨던 것 같다..그런데, 어느순간 극장은 근처도 않가셨고, TV에서하는 영화도 시간에 맞춰서 TV를 보시는 것이 아니니, 재미가 없으셨을 것이고, 그렇게 시간이 흘러 TV에 나오는 재미없는 방송들만 보셨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 기회에 부모님집에 영화를 볼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려고 시작하게 되었다.

 

우선 부모님댁에 방치되어 있던 구형 S사 컴퓨터를 꺼내서 살펴보니 Windows 7이라..이제는 Windows 10 시대!! Windows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했다. Windows 7보다 Windows 10이 저사향 컴퓨터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이는 것 같다.

그리고, PC에 DVI단자를 이용해서 TV와 연결, 외부 스피커가 구형이라 신형으로 하나 구입해서 연결! 이것으로 기본적인 환경을 완성했다.

 

그 다음으로 집에 모아 놓았던 영화들을 외장하드로 복사해서 가지고 왔다. 그런데, PC 하드 용량이 작아서 내가 가지고 온 영화들이 모두 들어가지 않는 문제가 발생..

 

'보고 지우고 보고 지우고 하면 돼지..' 

 

하는 방법으로..라고 생각했는데..부모님은 그런 작업을 할 수 없을 듯해서 땡~ 내가 매번 그런 작업을 하는 것도 땡~ 그래서, 최종적으로 NAS를 구축하기로 한 것이다.

 

 

1. 시스템 구성도

NAS 서버에 Synology사의 DiskStation Manager를 설치하고 DS video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다.

즉, 모든 디바이스..특히 Windows 10이 설치된 PC와 Windows Phone에서도 볼 수 있다!!

 

 

Windows 10 UWP App

 

Windows Phone App

 

Android Play store

 

 

2. Xpenology(헤놀로지) 설치

Synology사의 DSM 정식 버전은 Synology사의 서버에만 설치가 가능하다. 그래서, 일반 서버에 설치를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Xpenology이다. 설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참고 한다.

 

http://jnstory.net/2643

 

위 사이트에 설치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이 나오는데..한가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DSM을 설치하는 부분이였는데..USB로 부팅을 한 후에 http://find.synology.com/ 에 접속을하면 웹 페이지가 뜨면서, 그 곳에서 DSM 이미지를 설치할 수 있다.

만약 위의 방법으로 해도 찾지 못할 경우 Synology Assistant를 설치하면 찾을 수 있다.

 

 

3. DiskStation Manager

 

로그인 화면을 이용해서 로그인을 하세요

 

마치 가상 데스크탑 같은 화면이 나오면 여기서 이런 저런 서비스들을 설치하면 됩니다.

 

 

나름 시작 버튼을 누르면 여러가지 메뉴가 있는데 패키지 센터를 클릭한다.

 

 

권장됨에서 Video Station을 설치하고 열기를 선택한다.

 

 

Video Station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서 영화가 들어가있는 폴더를 연결해주면 동영상을 언제나 어디서나 DS video 앱을 통해서 스트리밍으로 감상이 가능하다.(영화나 드라마나 관련 이미지가 있으면 출력되는데..일부러 이미지 없는 곳을...쿨럭..) 

 

 

 

 

 

4. Windows 10 UWP app

 

윈도우 8이 출시되고 처음 윈도우 앱을 접했을 때 '와~ 이건 정말 초보도 사용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었다. 이제는 윈도우 10의 시대! 난 위의 모든 환경 구축을 완료하고, 부모님께 DS video 앱을 시작하는 방법과 영화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몇번 설명을 하였더니, 몇일이 지나고 이제는 내가 없어도 어머님 혼자서 컴퓨터를 켜고 보고 싶은 영화를 선택해서 보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제는 영화, 드라마, 손자를 찍은 동영상 들도 함께 즐기고 계신다...

 

이제는 집에 멀티미디어 서버 하나 설치해도 괜찮을 것 같다. ^^

 

 

ps. DS video는 smi 한글 자막이 글씨가 깨져서 나와서 srt로 변환을 하는 툴을 이용해야 한다.

Uzys SRT-SMI Converter를 이용해서 변환한다.

 

 

반응형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로 사무실 내부 공사 중  (0) 2021.01.28
종로에서 사무실 구하기  (0) 2021.01.15
sample uwp app  (0) 2016.01.31
Microsoft MVP product offers  (0) 2014.05.09
Flow Document Overview  (0) 2014.02.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