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작년에 Windows 10 IoT가 Raspberry Pi를 지원한다는 뉴스를 듣고 참 관심이 많은 분야였던, IoT를 이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IoT 초보이기 때문에 천천히 진행할 예정이며, LED에 불 깜박이는 것 보다 좀더 윈도우 기능을 이용하는 부분에 대해서 도전을 하려고 합니다. 

 

우선 첫번째 목표는 대략적인 모양은 그려 놓았는데, 진짜로 잘 동작이 되는지는 저도 해봐야하기에.. 쇼핑몰에서 라즈베리 파이 3 모델 B(너무 길어서 라파로 줄여서 이야기 하겠습니다)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기본은 총알배송이네요 ㅎㅎ 구입한지 2일만에 물건을 받았습니다.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SD카드에 Windows 10 IoT를 설치 하고, 그 걸 라파에 꼽아서 부팅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마 이런 내용들은 대부분 아실 것이라 생각하고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그동안 제가 궁금했던 것은 윈도우를 라파에 어떻게 설치하는지, 어떻게 앱을 배포하는지, 어떤 기능까지가 가능한지 였기 때문에 그 부분에 집중 하겠습니다. 

 

 

 

1. Windows 10 IoT core dashboard 사용하기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iot/downloads

 

한글 설치 페이지가 있을까 해서 ko-kr로 변경해서 입력했지만, 메뉴만 한글로 나오는 군요;; 그냥 영어로 진행 합니다.

 

Get Windows 10 IOT Core Dashboard를 클릭하면, 설치형 프로그램인 IoT Dashboard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 다운로드, 설치 및 관리에 사용되는 중요한 프로그램 입니다.

 

 

 

IoT Dashboard 실행 화면입니다. 처음에 Set up a new device 탭이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라파이니 그대로 두고, OS Build는 최신 버전으로, SD 메모리가 들어있는 Drive는 자동선택됩니다.

 

관리자 비밀번호를 꼭! 입력하시고, IoT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연결을 Wi-Fi로 하실려면 Wi-Fi를 꼭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Download and Install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설치까지 진행 합니다. 이 과정은 금방 끝나니 잠시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SD 카드를 뽑아서 라파에 꼽아주고 전원을 연결하면 부팅이 됩니다.

 

 

 

2. 라파를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SD 카드를 꼽고, 전원을 연결하면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붙을 줄 알았습니다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Windows 10 IoT도 나름 OS이기 때문에 부팅 과정도 들어가고, 윈도우 설정 같은 화면도 출력됩니다. 다만, 이런 작업을 위해서는 처음 한번은 HDMI를 이용해서 모니터에 연결하고, USB 키보드, 마우스를 이용해서, 네트워크를 설정해 주어야 하네요.

 

일반 랜선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자동으로 언어 설정등을 하지 못하니(아마도..) 될 수 있으면 해당 주변 기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라파와 PC 연결하기

 

My devices탭을 선택하고 잠시 기다리면 목록에 방금 연결한 녀석이 뜹니다. 이 때 동일한 네트워크(공유기에)에 연결이 않되어 있으면, 표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파를 선택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여기서는 간단한 정보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User name이 입력이 되어 있는데, 수정은 불가능 하더군요.. Apply 버튼도 눌러지지 않고..

 

여기서 중요한 건 Open Windows Device Portal in browser 링크입니다. 링크를 클릭해서 브라우저를 열어서 장비 상태, 설정 등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Windows Device Portal 페이지 입니다. 

 

가장 처음에 보이는 것은 Device Settings이며, 장비 이름을 변경하고, 비밀 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에 오디오 장치와 스피커에 대한 정보 등도 표시 됩니다.

 

아쉬운데로 이 화면을 보면서 이것 저것 만저 보기는 했는데.. 저는 디바이스 화면이 궁금하더군요. 아래 Capture Screenshot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현재 라파의 화면을 캡처해서 보여주고,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만..아무래도 실시간으로 보는 것이 필요 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Remote 탭을 이용하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Enable Windows IoT Remote Server를 체크하신 후 그 아래 링크를 클릭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Windows IoT Remote Client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으라고 나옵니다. 이 앱의 용도는 제가 원하던 라파의 화면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직접 조작도 가능한 것입니다. 즉, HDMI, 마우스와 키보드가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진 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좀 느립니다. 하하;; 빠른 화면, 빠른 조작을 원하시면 그냥 주변 장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앱을 성공적으로 설치하고, 실행하면 바로 Connect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콤보 박스를 클릭하니, 아까 연결했던 정보가 떡~하고 출력됩니다. 이녀석을 선택하고, Connect를 클릭합니다.

 

 

잠시 후에 짜잔~ 아래 화면과 같이 라파의 현재 화면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 하하;; 전 여기까지만 해도 신기하네요..

이런 재미를 이제야 느끼다니..

 

 

이번 포스트는 우선 여기까지만 진행 하겠습니다. OS깔고 화면 나오면 절반은 성공 아닐까요??

 

이제는 달리면 됩니다. 열심히 달려 보겠습니다. 아마 다음에는 헬로 월드를 IoT에서 실행하는 예제를 따라할 것 같네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