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전 OneSearch 윈폰용 앱을 제출했는데 메뉴화면에서 버튼을 선택하면 앱이 종료가 된다는 이유로 리젝이 되었다.

음음..그래서 디버그 모드로 열심히 테스트 해보았지만, 그렇게 다운이되는 일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그래서, 다시 제출을 했는데..또 다시 동일한 이유로 리젝을 받고나서..고객 센터에 메일로 문의를 했다.


"버튼 누르면 앱이 종료된다는데..나는 재현을 할 수 없다. 정확한 이유를 알려달라~~"


몇일 후 Joe라는 분이 친절하게, Beta testing을 이용해서 앱을 제출하고, 자신을 beta tester로 등록해서 다운받아서 테스르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자세하게 알려주겠다는 메일을 보내왔다.


지금 생각해도 참 좋은 아이디어였던 것 같다. 과거에는 이런 제도가 없어서, 개발자들이 앱 제출하고 알 수 없는 이유로 리젝을 당해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는데..



앱 및 앱 내 제품 베타 테스트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windows/apps/jj215598(v=vs.105).aspx



베타 테스트에 중요한 사항 몇가지를 적어보자

1) 2시간 내에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다운로드가 가능하다)

2) 베타 후에 앱을 공개 릴리스에 사용할 수 있으려면 앱을 새로운 앱 이름으로 별도로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베타 앱을 공개 앱으로 변환할 수는 없습니다.(앱에 연결된 이름을 변경해야한다는 내용)



1. 내 앱을 다른 이름을 다시 패키징

과거에 테스트를 위해서 만들어 놓은 Kakisoft Test라는 앱 이름을 예약해 놓은 것이 있었다.

만약, 당신이 베타 테스트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등록을 위한 이름이 아닌 테스트용 임시 앱 이름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 앱을 다른 이름으로 만들어서 올리면 서비스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했는데.. 다행이도 그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아마도, 앱 자체적으로 서비스랑 연결이 되기 때문 이거나, 이미 배포된 앱이 있어서 그걸 통해서 서비스가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2. 윈도우 폰 데쉬보드로 이동.

Kakisoft Test -> 앱 업데이트 -> 앱 정보를 선택 한다.




3. 앱 정보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배포 채널이 있다.

한번도 배포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공용 스토어인지, 베타인지 선택이 가능하다. 여기서 한번 선택하고 배포를 하면, 다시는 수정 할 수 없으니 참고한다.


그리고 베타 테스터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준다. 이메일 주소는 반드시 Microsoft Account와 연결된 메일 주소를 입력해야한다.



그리고, 패키지 업로드 및 설명 입력란으로 들어가서, 필수 항목은 무조건 모두 입력해 준다. 단 1개라도 꼭!!



4. 앱을 제출 하고 한 시간 이내로 아래와 같은 메일이 도착하면, 윈도우 폰 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다운로드가 가능한 사용자는 베타 테스터로 등록된 사람만 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5. 윈폰에 설치했다.

그럼 실행해서 정말 에러가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오류를 수정하면 된다.



이번에 내게 발생한 오류는 디버그 환경에서는 절대로 나오지 않는 오류였는데...릴리즈 버전에서만 발생하는 듯한 이상한 오류였다. 음음..그러니 감을 잡을 수가 있나..그런게 오류가 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쿨럭


덕분에 베타 테스트 앱도 만들어보고..앱 내부에 작은 버그들도 해결해서..좋은 경험을 한 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