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홀로랜즈용 2D 앱 개발 시작하기

Build 2016에서 공개된 자료 중에 홀로랜즈에서 동작하는 2D앱 개발 방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자.

 

0. 원본 동영상

HoloLens: Building UWP 2D Apps for Microsoft HoloLens

https://channel9.msdn.com/Events/Build/2016/B854

ppt에 자세한 내용들이 나와있기 때문에 한번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이 포스트에서는 개발을 하기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만 설명하겠다.

 

 

 

 

혹시 홀로랜즈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제품 사진

 

 

 

 

1. 시작하기

 

Visual Studio 2015 Update 1

Windows 10 SDK (10.0.10586 이상)

HoloLens Emulator

2D UWP 앱 개발에는 Unity가 필요 없으나, 혹시 다른 앱을 설치해서 돌려볼 수도 있으니 설치하는 것도 괜찮다.

 

Install the tools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holographic/install_the_tools

 

 

2. 에뮬레이터 설치

 

 

설치를 하고 Visual Studio 2015를 실행하면 실행하는 곳에 에뮬레이터가 추가되어있다.

 

 

예전에 만들어 놓았던 OCR Sample 프로젝트를 열고 HoloLens 에뮬레이터로 실행한다. 이때 CPU는 반드시 x86으로 지정되어 있어야 한다. 실행을 시키면 에뮬레이터가 실행된다.

 

 

3. 홀로랜즈 에뮬레이터이다!!

조작 방법을 처음에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시선을 기준으로 커서가 움직이기 때문에 그걸 키보드와 마우스로해야하고 윈도우를 멀리, 가까이 보기 위해서는 ASDF키를 이용해서 움직여야 한다. FPS 게임과 비슷하다고 해야할까??

 

 

에뮬레이터에 내장되어있는 Holograms라는 앱에 있는 어린아이가 춤추는 동영상?? 머 그런 것이 있는데..정말 신기하다;; 리얼 디바이스에서 보면 환상일듯..

 

 

사진앱을 실행하면 Microsoft Account가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OneDrive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볼 수 있다.

 

 

 

 

동영상 플레이도 문제 없이 잘 된다.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OCR Sample 앱을 홀로랜즈에서 실행할 수 있다.

* 다른 셈플을 실행 시키고 싶었지만..SQLite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는 실행이 불가능 하다..

 

 

파일 열기를 위해서 FileOpenPicker를 호출 하면 OneDrive 앱이 필요하다고 나온다. 현재 로컬 파일을 바로 선택해서 열 수 없기 때문에 OneDrive 앱이 필요한데...설치가 되지 않는다. 쿨럭 에뮬레이터 업데이트가 되면 이 부분은 해결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지원하는 기타 외부 장치로는 블루투스 키보드, 홀로랜즈 클릭커, 게임 패드가 있으며, USB Port는 있지만 USB 메모리를 지원하지는 않으며, 디버깅을 하기 위해서 사용한다고 한다.

 

 

UWP 앱에서 홀로랜즈 전용 API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이용해서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

 

if (Windows.System.Profile.AnalyticsInfo.VersionInfo.DeviceFamily == "Windows.Holographic")
{
    // Enable or disable features
}

 

이 정도라면, 홀로랜즈를 지원하는 2D 앱 개발도 슬슬 시작해 볼 때가 온것 같다. 물론 복잡한 앱을 만들기는 어렵지만, 하나하나 제한이 풀리면 완전 새로운 앱 시장이 만들어 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4. 홀로랜즈용 2D 앱의 장점

 

. 화면의 제한이 없어진다. 크기 위치 등..

. 어떠한 자세에서도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 손이 자유로운 앱 환경

 

데모중 한 장면으로, 기타 연주를 하는데, 악보를 홀로랜즈를 통해서 보는 것이다. 손을 이용해서 악보를 스크롤 할 필요 없이 눈이 보는 위치를 인식해서 자동으로 스크롤을 시켜준다.

 

 

 

5. 현재까지 지원하지 않는 기능

. 다중 앱 실행

. 공유 Contract

. 알람(로컬이나 Push)

. Toasts

. Live Tiles

 

더 자세한 사항은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holographic/current_limitations_for_apps_using_apis_from_the_shell 링크를 참고한다.

 

 

6. 윈도우 스토어에 등록

1) UWP 앱으로 등록하면 된다.

2) 홀로랜즈가 지원되는 앱은 Windows Universal, Windows Holographic이라고 표시된다.

3) HoloLenss Store에 나타내도록 하는 것을 개발자가 정할 수 있다.

4) UWP 앱 등록 진행 방법과 동일하다.

 

그외 좀더 자세한 등록 방법은 PPT 문서를 참고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