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작년 10월부터 같이 일하는 연구원이 한명있어서 몇일전에 궁금한 내용을 물어봤습니다.

 

"지금 인력 시장에서는 c#, wpf 개발자를 구하기가 힘들고, 20대 취업 준비생들은 취업하기가 너무 힘들다고 이야기를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랬더니 상당히 의외의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구직활동을 할 때 c# wpf 진로로 검색을 많이 했는데, 답변으로 달려있는 내용들이 C# WPF 배우면 지방에 있는 공장으로 일하러 가야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공부하기가 싫었다고 하더군요

그 이야기를 듣고 처음에는 엄청 웃으면서 wpf 음해 세력이 있는 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다시 생각해보니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1. 제가 진행했던 c#, xaml 프로젝트(wpf, uwp, silverlight, metro app, uno platform)

1) 증권 서비스 앱

. Windows 8 metro app - 서울 - 삼성동

2) S사 멀티미디어 앱

. Windows 8 metro app - 서울 - 역삼동

3) S사 품질 관리

. Silverlight - 서울 - 강동구

4) WPF 컴포넌트 개발

. WPF - 경기도 - 이천(공장)

5) 보안 애플리케이션 

. WPF - 경기도 - 분당

6) 런처 개발

. WPF - 경기도 - 판교

7) 키오스크 성능 향상

. WPF - 대구

8) MES

. WPF - 인천 - 송도(공장)

9) 성능 개선 과제

. WPF - 서울 - 시내

10) 회원 모집 앱 개발

. UWP - 서울 - 중구

11) 창구 디지털화 앱 개발

. UWP - 부산 - 시내

12) 온라인 회의 앱 개발

. WPF - 경기도 - 분당

13) 대기업 어플리케이션 개발

. WPF - 경기도 - 파주(공장) 근무하다가 서울 홍대 사무실에서 근무

 

총 13개 프로젝트 진행 중에 공장 근무는 2.5번이네요. (13번은 공장 근무하다가 서울로 이동해서 0.5로...)

프로젝트 자체도 큰 어려움없이 완료를 했습니다. 지방(서울, 경기 제외) 근무는 대구, 인천, 부산 4번 정도인데 이건 프리랜서라는 직업의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C#, WPF를 배우면 지방 공장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직접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C#, WPF 프로젝트가 많나요?

java, web 개발 프로젝트에 비하면 엄청 적습니다. 그런데, 개발자는 더 적습니다. 그래서, 일년에 1-2개 정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에 아직까지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악순환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가 적어서 프로젝트가 적은데, 프로젝트가 적으니 개발자도 줄어드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기는 쉽지 않을 것 같지만, 앞으로는 조금이라도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3. C#, WPF 미래 비전?

Microsoft가 망하지 않는 이상에는 먹고 살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비전이라는 것이 돈을 많이 버는 것이라고 한다면, 개발 실력이 매우 좋아야 하고(어느 분야에서든지 상위 10%는 돈을 잘 법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평생 공부해야 합니다.(사실 평생 공부하면서 실력을 쌓는다면, 어떤걸 하더라도 비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Visual Studio 2022가 올해 출시되었으니 설치해서 사용도하고, 툴에 익숙해져야 하며,  .NET 6 작년에 정식 버전나왔으니 또 설치해서 어떤게 변경되고 좋아졌는지도 확인해야 하고 올해는 .NET 7이 출시 예정이니 어떤 부분이 개선되는지도 한번씩 살펴 봐야 합니다.

 

Visual Studio 2022 5월부터 계속 사용 중인데.. 엄청 좋습니다. 대용량 프로젝트 열기, 빌드하기 등의 성능이 2019 대비해서 월등히 좋아서 개발하기가 너무 편하네요

 

현재 Microsoft는 WinForm, WPF 둘다 비슷하게 계속 지원을 하고 있으며, 작년 겨울에 Windows App SDK이라는 것을 또 만들어서 제 머리를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그 녀석이 잘될지 어떨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만, 국내에서 활성화가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리플남겨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4. 기타

Microsoft Learn - WPF 

 

시작하기 - WPF .NET Framework

.NET Framework의 하위 집합인 WPF(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의 UI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데스크톱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만듭니다.

learn.microsoft.com

5. 청년 IT 커리어 패널 토크 행사 후 느낀점

행사 당일 40명 이상의 젋은 분들이 행사 참여를 하고, 마지막에, 관심있는 MVP와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음..C++, ASP.NET, WPF 뭔가 응용 프로그램 개발 MVP분들께는 관심이 거의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행사 자체가 참여자에게 비전을 제공하는 행사라 그런지, AI, ML, Azure 기타 요즘 핫한 키워드에 대한 관심이 높더군요..

1월 19일날하는 행사는 개발자 행사니 관심이 좀더 있을런지..

WPF가 청년 층이 기피하는 플랫폼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왔던 하루 였습니다. 하하하

뭐, 장점도 있겠죠? 100명 중에 1 2명이라도 꾸준히 하면, 상당한 고급 인력으로 성장해서 돈과 명예를 함께 가져가지 않을까....경쟁도 없이..

6. WPF 개발자 구인 공고 안내(채용 완료시 삭제 하겠습니다)

와이리즘 채용 - YRISM IT직군 채용 공고 (WPF 개발자, FrontEnd 개발자, Cloud 운영자) | 잡코리아 (jobkorea.co.kr)

 

와이리즘 채용 - YRISM IT직군 채용 공고 (WPF 개발자, FrontEnd 개발자, Cloud 운영자) | 잡코리아

경력 : 신입·경력, 학력 : 학력무관, 급여 : 5,000~10,000만원, 마감일 : 2024.02.15

www.jobkorea.co.kr

개발 환경

Tool : Visual Studio 2022

.Net : .Net 6

ORM : Entity Framework Core 6.0

DBMS : MS-SQL, Postgre, 온프라미스와 클라우드 함께 사용

소스관리 : DevOps, Git

기타 : Prism Library 8.1, Telerik RadControl

WPF 개발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